일본 부동산 탁켄 자격증의 취득은 일련의 과정이 있으며, 탁켄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가장 첫단계가 되겠습니다. 즉 시험에 합격했다고 바로 탁켄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, 총 3단계로 시험에 합격 후 수개월이 지나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이 글에서는 탁켄시험에 합격 후, 자격증을 받기 위한 전반적인 과정을 소개해봅니다.
1. 탁켄 자격증 취득 전반과정
탁켄 자격증의 취득은 아래와 같이 3단계로 나뉘어집니다.
① 탁켄시험 합격 -> 평생유효
② 탁켄자격 등록 -> 평생유효
③ 탁켄자격증 신청 -> 5년마다 갱신
탁켄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겠으며, 가장 어려운 것이기도 합니다. 탁켄시험은 1년에 한번 실시하며, 시험에 합격했다고 또는 탁켄자격 등록을 했다고 탁켄시라고 자칭할 수 없습니다.
꼭 탁켄자격증을 취득하고 탁켄시라고 자칭할 수 있으며, 탁켄시가 할 수 있는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.
탁켄시험 합격 그리고 탁켄자격 등록은 결격사유가 없는 한, 그냥 냅둬도 평생 유효하게 되며, 탁켄자격증을 받은 후에는 5년마다 갱신이 필요하겠습니다.
상황에 따라 조금 다르겠지만, 탁켄시험 합격 후 탁켄자격증을 받을 때까지 대략 2개월~4개월 정도 소요하고 있습니다.
2. 탁켄시험 합격
탁켄시험은 매년마다 20만명 30만명 정도의 응시자가 있고, 합격률은 15%~18%정도입니다.
시험은 1년에 한번뿐이고, 합격 후 결격사유가 있지 않는 한 평생 유효합니다. 시험은 매년마다 10월, 결과는 매년마다 11월에 나옵니다.
탁켄자격증은 부동산업계에서만 평가를 해주는 것이 아닌, 타 업계에서도 좋게 평가를 해주고 있기에, 가능한 도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 시험이 매년마다 어려워가고 있기에, 가능한 빨리 도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.
탁켄시험에 관한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.
3. 탁켄자격 등록
탁켄시험에 합격 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탁켄자격 등록이 되겠는데, 강제적인 것이 아니고, 임의이지만 탁켄자격 등록도 평생유효하기에, 일단 등록만 해놓는 것을 추천해봅니다.
탁켄자격 등록을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조건이 있습니다.
① 2년이상 부동산 실무경험
또는
② 등록실무강습 수료
탁켄자격 등록 신청 후 1~2개월 정도에 등록이 완료됩니다.
3-1. 2년 부동산 실무경험
부동산업계에 2년이상 근무경력이 있다면 바로 탁켄자격 등록을 신청할 수 있지만, 그렇지 않다면, 등록실무강습을 수료해야 합니다.
3-2. 등록실무강습 수료
등록실무강습은 1개월 정도 독학과 1일 또는 2일의 강습을 수강하고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.
등록실무강습 수료증을 가지고 탁켄자격 등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등록실무강습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아래 国土交通省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4. 탁켄자격증 신청
탁켄자격 등록이 끝나면 탁켄자격증 신청을 할 수 있으며, 신청 후 3주정도에 자격증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.
탁켄자격증을 받게 되면, 5년마다 갱신을 해야 되기에, 업무에 자격증이 필요하다면 신청을 하는 것이 좋고, 그렇지 않다면, 탁켄자격 등록만 해놓고 나중에 자격증이 필요할 때 신청하면 되겠습니다.
5. 마무리
탁켄자격증을 받기 전까지는 탁켄시라고 할 수 없으며, 탁켄업무를 할 수도 없습니다.
탁켄시험에 합격 후 탁켄자격증을 받기까지 총 2개월~4개월 정도 소요되며, 시험에 합격 후 바로 움직이는 것이 좋겠습니다.
특히, 등록실무강습은 시험결과가 나온 후 수강자가 몰리게 되어, 빠른 시일내의 강습일정을 선택할 수 없는 상황이 있기에, 가능한 빨리 움직이는 것이 좋겠습니다.
댓글